본문 바로가기
tourism/생활정보

트럼프의 남자, 일론 머스크① 출생 미국 이주 창업

by 토라노코 2024. 11. 10.

도널드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면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일론 머스크입니다. 트럼프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했기 때문에 트럼프 정부에서 어떤 일을 맡을까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어떤 사람일까요? 그의 출생, 미국 이주, 창업 등 정리합니다.

 

 

1. 머스크, 혁신의 아이콘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1971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캐나다, 미국의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가일 뿐만 아니라 혁신의 아이콘이기도 합니다. PayPal과 스페이스X, 테슬라, 볼링 컴퍼니, OpenAI, xAI 등을 공동 설립했으며, 현재 스페이스X와 테슬라의 CEO, X(Twitter)의 회장 겸 CTO(최고기술책임자)를 맡고 있다.

 

 

 

그가 일으킨 혁신은 우선 1998년에 전자 결재 서비스 X.com을 개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PayPal을 합병해 몸집을 키운 뒤, 이를 eBay에 넘겨 자금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후 전기자동차, 우주개발, 태양광발전 등 새로운 사업을 성공시켰습니다. 머스크는 트럼프의 정책고문을 지낸 피터 틸(Peter Thiel)과 유튜브 창업자의 차드 하리(Chad Hurley)와 함께 PayPal 마피아의 한 사람으로 불립니다.

 

 

머스크는 우주개발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2012년에 스페이스X가 국제 우주 정거장에 우주선을 발사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EV 모델S를 발매했다. 이러한 성공으로 마스크는 우주와 자동차라는 완전히 다른 업계에서 혁신을 이루었으며, 애플의 스티브 잡스에 버금가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갑부로도 유명한데요, 2021년에 자산이 3,2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440조원)이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자산이 3,000억 달러를 넘은 인물이기도 합니다. 2019년 포브스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혁신적인 리더' 랭킹에서는 아마존닷컴(Amazon.com) CEO 제프 베조스와 함께 1위에 올랐습니다.

 

 

2. 머스크, 남아공에서 태어나다

머스크는 기술자이며 기업가 아버지 애롤 머스크와 모델 겸 영양사 어머니 메이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부모는 영국과 미국에 뿌리를 둔 남아프리카인입니다. 머스크가 자란 남아공은 인종 격리 정책, 아파르트헤이트로 흑백갈등이 심했습니다. 머스크는 요하네스부르크, 프레스토리아, 다반 등 백인 중심의 대도시에서 살았습니다.

 

 

머스크는 성격이 내성적이었으며, 친구들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혼자서 로켓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기억력이 뛰어났으며, 주로 판타지 소설과 SF 소설을 즐겨 읽었습니다. 그가 9살 때 부모님이 이혼했으며, 마스크는 동생 킴벌과 함께 아버지에게 맡겨졌습니다.

 

 

10살 때 컴퓨터를 샀으며, 프로그래밍을 독학했습니다. 12세 때에는 처음으로 상업 소프트웨어 Blaster를 판매했습니다. 머스크는 자신이 만든 대결 게임 소프트웨어를 팔아 500달러를 벌었습니다.

 

 

머스크는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계단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기절할 때까지 얻어맞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학교를 옮기기도 했습니다.그의 아버지는 엄격했으며, 학교에도 있을 곳이 없었던 머스크는 자신의 세계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3. 머스크, 미국으로 이주

머스크는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미국에 이주하기로 결심합니다. 우선 그의 어머니는 캐나다 출신이었기 때문에 머스크는 1989년에 캐나다로 이주합니다. 거기서 머스크가 한 일은 사촌이 운영하는 밀 공장에서 청소하거나 밭농사였습니다. 그리고 보일러 청소와 전기톱으로 통나무를 자르는 일에 해야만 했습니다.

 

 

머스크는 그해 퀴즈대학교에 입학한 뒤, 1991년에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 스쿨로 옮겨 장학금을 받으면서 경제학과 물리학을 전공합니다. 1995년에는 물리학을 배우고자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만들겠다는 생각이었지만 인터넷이 급속하게 보급되면서 처음으로 브라이저를 개발한 넷스케이프에 지원했지만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4. 머스크 매직의 시작

머스크, 창업에 나서다 머스크는 대학원을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휴학하고 동생 킴벌, 그렉 코우리와 함께 Zip2를 설립합니다. Zip2는 지도와 길 안내, 옐로우 페이지 등을 개발해 신문사에 팔았습니다. 머스크는 사무실에서 매일 밤늦게까지 웹사이트 코딩을 했습니다.

 

 

결국 Zip2는 뉴욕타임즈, 시카고 트리뷴과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999년 Zip2은 컴팩에 현금 3억 700만 달러에 팔리게 됩니다. CEO에 취임하고자 했던 머스크는 7%의 주식으로 2,200만 달러를 받았습니다. 머스크로서는 절반의 성공이었습니다.

 

 

머스크, PayPal로 성공 이후 머스크에게 기회가 찾아옵니다. 1999년 마스크는 온라인 금융 서비스와 이메일 결제회사인 X.com을 공동으로 설립합니다. X.com은 미국 연방정부가 보증하는 최초의 온라인 은행 중 하나인데요, 설립 후 몇 달 만에 20만 명 이상의 고객이 가입했습니다. 마스크는 창업자 겸 투자자였지만 경영능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CEO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2000년에 X.com은 PayPal을 운영하는 온라인 은행 컨피니티와 합병한 뒤, 머스크는 CEO로 복귀합니다. 그러나 마스크는 유닉스보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열을 선호했기 때문에 회사는 갈등을 겪게 됩니다. 기술적인 문제까지 겹쳐 이사회는 머스크를 경질하고 컨피니티 창업자인 피터 틸로 교체합니다. 회사명은 PayPal로 바뀝니다.

 

 

2002년 PayPal은 eBay에 15억 달러에 넘어가는데요, PayPal 주식의 11.72%를 가진 최대주주 마스크는 1억 7,580만 달러, 우리돈으로 약 2,460억 원을 받게 됩니다. 이후 마스크는 PayPal 매각으로 얻은 자금을 이용해 거침없는 성공의 길을 걷게 됩니다. 테슬라에 출자하고 스페이스X를 창업하게 됩니다.